etc

Win10 부팅최적화 BIOS 설정방법(ASUS 용)

sieunju 2017. 1. 23. 19:15
반응형



안녕하세요 J.sieun 입니다.
요번에 알려드릴것은 제가 지금까지 매우 귀찮아서 좋은 SSD를 가지고 있는데 불구하고, 부팅최적화를 안했지만,
이번에 윈7->윈10으로 갈아타면서 부팅 최적화를 했습니다.
우선 제 데스크탑 컴퓨터 사양으로는


주 하드 : SAMSUNG SSD 950 PRO 512GB (현재 우리나라에선 단종 ㅡㅡ;)
#삼성이 950PRO랑 960PRO 를 해외로 팔고있다죠;;
부 하드 : 도시바 2TB , WD 1TB


CPU : (인텔) I5 - 6600 (스카이레이크)


GPU : (조텍) GTX 960


마더보드 : (ASUS) cpu 칩셋 B150


RAM : 32GB


대충 제 컴퓨터 사양은 이정도합니다.


본론으로 넘어와서 BIOS에서 패스트 부팅과 부팅옵션 CSM 등등 이것들을 변경해야 하는데요
말보단 캡처된 사진이 이해하기 좀더 수월할거 같아서 바로 캡처된 사진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ASUS 는 F2번과 Delete 버튼을 연타하면 BIOS 셋팅화면이 나옵니다.








이게 첫화면입니다. 보시면 부팅 우선순위라는 메뉴가 있는데 저기선 2순위로
UEFI: USB Flash 메모리 이건 무시해주시길바랍니다. 마더보드 캡처할려고 일부러 USB를 꽂고 부팅한거라서 저렇게 나온겁니다. 원래는 1순위인 Windows Boot Manager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다 비활성화했습니다.


F7 버튼을 눌러서 Advanced Mode 로 들어갑니다.




Boot 텝으로 들어가셔서 FastBoot 를 Enabled(활성화) 하시게되면 바로 밑에 NextBoot after AC Power Loss 이 메뉴가 활성화가 되는데 거기서 FastBoot 로 변경해줍니다.



그후에 쭉 밑으로 넘어와서 CSM 이 메뉴로 들어갑니다.



CSM 메뉴에서는 CSM 활성화, 부팅장치 제어 UEFI (윈도우 10 설치할때 UEFI 로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네트워크 장치에서 부팅 -무시
저장소 장치에서 부팅 -무시
PCI-E/PCI 확장 장치에서 부팅 - UEFI 드라이버 우선


이렇게 부팅시에 불필요한것들은 다 무시하고, 다음 에는 부팅옵션을 변경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원래는 Boot Option #1 이거 하나밖에 없습니다.
지금은 이 화면들을 캡처 할려고 일부러 USB 메모리를 연결했습니다.


부팅시에 불필요한 것들은 다 비활성화합니다. 즉, 주 하드에 윈도우를 설치했다면, 거기에 Windows Boot Manager 가 설치되어있을 겁니다. 100메가 정도였나?? 아무튼 Windows Boot Manager 를 맨위로 올리고,
나머지는 다 비활성화를 합니다. 이렇게 되면, 부팅 순서가


파워온! - > 마더보드(불필요한 안전검사를 -> 필요한것들만 검사) -> OS 이런식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부팅 속도가 엄청나게 차이가 난것을 실감하실수 있습니다.
//주하드가 HDD면...이렇게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읽기속도가 100메가도 안된다고들 하던데..;;) SSD로하실경우에만 적용됩니다.


그럼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