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Synology NAS] Jenkins 설치

sieunju 2021. 8. 4. 22:55
반응형

Synology Nas Dokcer 를 이용한 젠킨스 설치 및 사용법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Docker 로 들어가서 이미지를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다운

저는 일단 이미 설치가 완료된 상태이고 컨테이너 따로 설정해줄 건 볼륨 경로 말고는 없어서 볼륨 경로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게 네트워크 로컬 포트랑 컨터이너 포트 어떻게 했냐면 'host' 방식으로 했습니다. 

잘 모르시겠다면 https://jsieun73.tistory.com/169?category=912594

 

[Synology NAS] Docker 설치 및 간단 사용설명

시놀로지 NAS에는 _Docker_라는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Docker 안에 여러 콘테이너 들이 있는데 이를 활용해서 깃랩, 젠킨스, DB, 기타 여러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이번 포스터에는 Docker 설치 및 개념원

jsieun73.tistory.com

bridge 방식으로 하면 포트로부터 좀 자유로움(?)이 있지만, 젠킨스 같이 배포를 하거나 서버를 자동 실행하는 서비스는 네트워크 환경을 한 단계 거치지 않고 바로 다이렉터로 꽂는 게 좋다고 생각해서 host 방식으로 했습니다. 

또한, 서버를 젠킨스 터미널을 통해 실행하게 되면 컨테이너 네트워크 환경에서 실행하는 거라 문제가 발생할 거 같아 host 방식으로 설치했습니다. (뇌피셜일 수 있지만, 젠킨스만큼은 host 방식으로 고집하고 싶었습니다...)

컨테이너 설정 후 실행하게 되면 여러 가지 plugin 을 설치하라고 나오고 (Suggest Install Plugin으로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어드민 계정 정보 만든 후에 설치가 완료된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자유롭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ps.) 젠킨스 설치하고 깃 랩이랑 연동해서 사용했던 방법을 추가로 적으려고 했지만, 내용이 많아질 거 같아서 다음에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1. Docker 설치 (DSM 7.0 기준)

2. 깃 랩 설치 및 사용법

3. 젠킨스 설치

4. 젠킨스와 깃랩 webHook 연결해서 자동화 사용법

5. 오라클 설치

 

제가 도커랑 젠킨스를 사용하면서 이해한 네트워크 환경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명해드리고자합니다. 

위 그림처럼 도커 와 젠킨스 관계는 위와 같고 좀더 부연설명 하자면
- Host 방식은 NAS 네트워크 규칙을 따라감
- Bridge 방식으로 젠킨스 구성하고 그안에 프로그램들을 돌리면 Jenkins Network 규칙안에서 구동되기 때문에 젠킨스로 할당된 IP 주소가 뭔지 알아내서 그에 맞게 방화벽 및 역방향 프록시를 설정해주면 되겠습니다. (즉, bridge 방식은 새로운 네트워크 규칙이 생성된다 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도커안에 bridge 방식의 컨테이너들이 어떤 네트워크 환경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려면 나스 SSH 로 접속하여 아래 명령어 치면 알수가 있습니다.
"sudo docker network inspect bridge" or "docker network inspect bridg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