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안드로이드] 딥링크 테스트 어플 소개

sieunju 2022. 6. 5. 17: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제가 딥링크 테스트를 하고 있다가 너무 귀차니즘이 발동하여 앱을 하나 만들었는데 한번 소개해볼까 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mju.deeplink 

 

퀵딥링크(Quick DeepLink) - Google Play 앱

딥링크 테스트를 아주 간단하게 도와주는 앱입니다.

play.google.com

 

안드로이드 개발하면서 거의 웬만한 서비스에서 "딥링크" 를 많이 사용합니다. 딥링크 관련 테스트를 할 때 몇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1. 명령어를 쳐서 테스트 하는 방법

https://developer.android.com/training/app-links/deep-linking?hl=ko#testing-filters 

 

앱 콘텐츠 딥 링크 만들기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사용자가 링크에서 앱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하려면 관련 활동의 인텐트 필터를 앱 manifest에 추가해야 합니다. 이러한 인텐트 필터는 모든 활동의 콘텐츠로 연결되는 딥 링크를 허용…

developer.android.com

( 이 방법이 정석이라고 하지만, 정말 귀찮고 테스트할 때마다 링크들을 타이핑이나 복/붙해서 처리해야 합니다.)

2.. html 파일을 만들어서 <a> 링크를 이용해서 처리합니다.

또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모두 직접 타이핑을 하거나 링크를 만들기까지 여러 부수적은 귀찮음이 많아집니다. 

그래서 플레이 스토어에 이런 고민에 대해서 여러 개발자들이 만든것들이 몇 개 있긴 하지만, 직접 타이핑을 치거나 좀 불편한 방식으로 앱이 있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테스트를 할수 있는 앱을 만들어봤습니다.

제가 만든 앱에서 테스트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PC에서 QR 코드 생성기 페이지에 들어가서 (https://ko.online-qrcode-generator.com/) 테스트할 링크를 입력합니다.
  2. 앱에 QR 스캐너 페이지에 진입하여 생성된 QR 코드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인식하여 추가할 건지 물어봅니다. 
  3. 추가하면 목록페이지에 아이템 하나가 생성이 되고 선택하면 타겟팅한 앱이 실행됩니다. 
  4. 테스트할 링크들을 위 과정대로 반복하시고 나면 나중에 테스트 할때 손쉽게 테스트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링크가 추가되면 해당 링크는 로컬에서만 저장되기 때문에 보안 이슈에 대해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

간단한 사용법 영상입니다. 

 

여기에 추가 하고 싶은 아이디어에 대해서 댓글 남겨주시면 시간 날 때 한번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기능

- 목록 순서를 간단하게 변경할수 있는 UX 구현

- 스캐너 페이지에서 여러개 스캔후 한꺼번에 추가 할수 있는 기능 구현

-  실험실 메뉴 추가 (현재 구현후 배포된 상태입니다.)

 

그럼 많은 이용 바라고 널리 널리 퍼뜨려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