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프로젝트/개발일지

IPTime 공유기 DDNS 사용방법과 DMZ 사용 방법

sieunju 2016. 8. 9. 23:58
반응형

제가 게임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팀원들이 만든 소스와 제가 만든 소스를 서로 공유하는게 많이 버겁더군요ㅡㅡ;

그래서 IPTime 으로 DDNS& DMZ로 다른곳에 사는 팀원들에게 제 IP주소를 접속하게 하고 

Visual SVN 을 사용하여 소스를 공유할 계획입니다. 


그럼 DDNS와 DMZ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가 IPTime 이라는 공유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로컬 IP가 아닌 유동 IP(일명 유령 IP)를 얻어서 사용

하고있습니다. 

여기서 로컬 IP와 유동 IP란 무엇인가?

로컬 IP란? 위에 사진처럼 가정이라던지 공공 기업에서 저런것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LAN선을 꽂고 PC에 연결하면 그것은 로컬IP가 됩니다. 

CMD로 window 일경우 ipconfig / Linux 일경우 ifconfig 를 치시면 IPv4 주소보시면 그게 로컬 IP라고 

볼수있습니다. (IPv6를 사용하는 사람은 못봤으니 pass) 

또한, 아파트 단지나, 주택같은 경우에도 고정된 로컬IP가 있는 경우도 극히 드뭅니다.(사업체에서만 많이 

사용합니다.)

한마디로 가정에서는 컴퓨터를 껏다 키면 IP주소가 변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유동 IP란 무엇인가?

공유기(Wifi)를 통해 유선이든 무선이든 공유기를 통해 접속하면 유동적인 IP주소를 할당해 줍니다. 

 물론 이 유동 IP 주소로 접속할수있는 방법은 같은 공유기 내에서 접속할수있습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다시 넘어와서 DDNS와 DMZ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겠습니다. 

우선 DMZ에 대해서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DMZ란? 쉽게 말해서 내 IP주소로 들어올때 모든 포트번호(Port)를 개방하는 뜻입니다. 

이거와 상반되는 것은 포트포워드(portforward)입니다.  포트 포워드는 지정된 포트번호만 출입

가능 할수있게 설정 하는 것입니다. 


우선, IPTime 을 사용하고 있다면 인터넷창을 켜서 

"192.168.0.1" 을 입력하시면

IPTime 관리자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이 안나오고 로그인 하는 화면이 나오면 그때는 설정해놓은 ID와 Password를 치시면됩니다. 

(잃어버리셨다면 공유기 뒤쪽에 Reset 버튼이 조그만하게 있는데 그것을 15~20초? 정도 누르시고 다시 

"192.168.0.1"을 치시면 바로 저화면이 나옵니다. 그때 관리도구 버튼을 눌러서 ID와 Password를 누르시면 됩니다.

안그러면 와이파이로 누군가 자신의 공유기를 접속할때 비번없이 들어가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D)

 

저 화면에서 "관리 도구" 버튼을 클릭!


"고급설정" -> "NAT/라우터 관리" -> "DMZ/Twin IP 설정" 클릭 하시게 되면 위에 사진처럼 나옵니다. 

그럼 저기서 DMZ를 클릭하시고 "현재 접속된 PC의 IP주소로 설정" 체크를 하시고 "적용" 버튼 클릭

그리고 우측 상단에 "저장" 버튼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DDNS를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DDNS도 별거 없습니다. 


우선 DDNS를 설정하기 전에 테스트 하기 위해서

"고급 설정" -> "보안 기능" -> "공유기 접속 관리" 를 들어가시게 되면 위에 사진이 나옵니다. 

그럼 저기서 "외부 접속 보안" 을 보시게 되면 "원격 관리 포트 사용"을 체크 하시고 그 옆에 자신이 외부에서 

공유기 설정을 하고싶은 "포트 번호"를 입력하시면됩니다. 

하지만 0~1023은 잘알려진 포트 (Well-known Port) 라고 해서 이미 용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어차피 자신만 사용하는 IP주소라서 별상관은 없지만 될수 있으면 저 범위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포트번호를 입력하시고 "적용"버튼 클릭! 그리고 우측 상단에 "저장"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시 DDNS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특수 기능" -> "DDNS설정" 을 들어가시면 위에 사진처럼 나옵니다. 

그럼 제가 빨간색 밑줄친 부분을 작성하시고, "추가" 버튼 클릭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장" 버튼 클릭!!!!


하시면 끝납니다. 


여기서 유의 할 사항은 서비스 공급자는 "ipTime DDNS" 여야 하고, 

호스트 이름은 "자신이 사용하고싶은 주소".iptime.org  ex)abc.iptime.org 이런식으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사용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절대 잊어버리면 안됩니다.!


이렇게 하고나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조건 : 핸드폰은 와이파이를 OFF해놓고 데이터만 ON 해 놓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창을 켠 다음

주소 입력창에 "자신이 입력한주소.iptime.org:포트번호"

이때 포트번호는 원격 관리 포트번호 사용에 입력한 포트번호입니다. :D

입력하시면 아래 사진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된것을 의미합니다. 


저렇게 설정해 놓으면 외부에서 자신이 입력해 놓은 주소로 접속할수있습니다. :)

다음 글에는 저것을 이용해서 Visual SVNTortoise SVN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